문화재청,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나온 실제 팽나무 천연기념물 지정조사 착수
상태바
문화재청,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나온 실제 팽나무 천연기념물 지정조사 착수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2.07.25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조사해 천연기념물 지정 여부 검토 예정
창원 보호수 팽나무 참고 사진=문화재청 제공
창원 보호수 팽나무 참고 사진=문화재청 제공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최근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8회에 등장한 창원 북부리 팽나무(보호수)에 대한 실제 문화재적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천연기념물 지정조사를 하기로 했다.

 드라마에 실제로 등장한 창원 북부리 팽나무(창원시 보호수)는 주변이 탁 트인 마을 산정에 우뚝 서 있으며, 수령은 약 500년 정도, 수고(나무 높이)는 16m, 가슴둘레 6.8m, 수관폭(나무의 가지와 잎이 달린 최대 폭)이 27m 정도로, 팽나무 중 비교적 크고 오래된 나무에 속한다.

드라마속에서 이 팽나무는 오랫동안 마을을 지켜온 노거수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면서 위기로부터 마을을 지켜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온다.

 

참고로, 팽나무는 우리나라 전국에 분포하며 중남부지방에 주로 사는 장수목으로, 마을의 대표적인 당산나무 중 하나이다. 현재, 천연기념물 노거수로 지정된 팽나무는 예천 금남리 황목근(팽나무)과 고창 수동리 팽나무 단 2건 뿐이다.

 문화재청은 조만간 천연기념물분과 문화재위원 등과 함께 이 나무의 역사와 생육상태 등 문화재적 가치를 현장 조사후 마을 주민과 지자체와 함께 천연기념물 지정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