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문레이다] 라임사태 조연③, 사망자 신분증까지 위조한 에이프런티어 기업사냥꾼 한상욱 체포
상태바
[풍문레이다] 라임사태 조연③, 사망자 신분증까지 위조한 에이프런티어 기업사냥꾼 한상욱 체포
  • 이승익 기자
  • 승인 2020.04.07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성파인텍, 200억원대 주가조작,횡령,배임 혐의로 체포 남부지검 구속
포트코리아,리드,토모,케이앤엘코퍼레이션 등 600억원대 CB 돌려치기
구조 설명 = 라임이 투자한 기업들간의 무리한 CB 돌려치기가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위 표에 기재된 바와 같이 주로 등장한 기업으로는 리드,토모,케이앤엘코퍼레이션,이스클글로벌,포트코리아 자산운용사,에이프론티어가 있다.
구조 설명 = 라임이 투자한 기업들간의 무리한 CB 돌려치기가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위 표에 기재된 바와 같이 주로 등장한 기업으로는 리드,토모,케이앤엘코퍼레이션,이스클글로벌,포트코리아 자산운용사,에이프론티어가 있다.

[매일일보 이승익 기자] '라임 살릴 김봉현 회장'의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일로에 있는 가운데, 코스닥의 에이프런티어(구 영인프런티어)에도 이들 기업사냥꾼들이 인수에 관여한 것으로 파악돼 사정당국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에이프론티어를 인수한 실제 주인인 한상욱(56) 고문이 대성파인텍의 200억원대 횡령,배임,주가조작 혐의로 지난주 강남경찰서에 긴급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그동안 한 씨가 동명이인 사망자의 주민등록증을 위조해 활동했다는 사실. 가까운 지인들마저도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어 충격은 더 해 지고 있다.

지난달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에이프런티어는 2019년도 감사보고서에서 의견거절이라 밝혔고 상장폐지와 관련한 이의신청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담당 회계감사인인 예교지성회계법인은 “에이프런티어의 대여금을 포함한 기타금융자산이 증가했고 자금거래의 정당성과 회수 가능성에 대해 적합한 감사 증거를 입수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같은 배경에는 라임이 투자한 기업들간의 무리한 CB 돌려치기가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위 표에 기재된 바와 같이 주로 등장한 기업으로는 리드,토모,케이앤엘코퍼레이션,이스클글로벌,포트코리아 자산운용사,에이프런티어가 있다. 600억원의 자금을 쪼개고 재투자한 무한반복 돌려치기 투자로 무자본 기업사냥에 라임의 자금을 활용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명동의 큰손인 사채업자 김준영 회장,에이프런티어의 또 다른 몸통인 김준로 회장 그리고 그의 동생 김준성 사장과 한상욱 고문(에이프런티어 실제 오너)은 철저히 라임의 자금으로 여러개의 기업들을 인수하는데 관여했다. 또 작년에는 모 언론의 보도를 통해 한 고문이 일정 주가가 유지되면 에이프런티어의 경영권 주식을 매각하겠다는 사기적 부정거래 의혹이 담겨진 계약도 밝혀져 논란이 된 바 있다.

현재 한 고문은 대성파인텍의 200억원대의 주가조작,횡령,배임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돼 지난주 서울 남부구치소에 수감됐다. 자본시장 전문기자인 박철성 칼럼니스트가 지난 2017년 1월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대성파인텍은 지난 2016년부터 수상한 자전거래를 통해 정치테마주에 편입해 주가의 급등락이 매우 심했다고 이미 오래전부터 분석했다.

현재 검찰은 한 고문과 관련해 추가로 접수된 코스닥 기업의 고소건도 병합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감사의견 거절로 상폐 위기에 놓인 코스닥의 I사와 C사의 100억원대 주식 편취 및 사기사건이라고 내부관계자는 전했다.

검찰출신인 신병재 효성 법무법인 변호사는 “최근 기업사냥꾼들의 범죄가 도를 넘어 신분증 위조를 통한 공문서 위조나 페이스 오프를 통한 얼굴 성형을 통해 새롭게 기업사냥꾼의 이미지를 벗는다”며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요했다. 그는 이어 “최근 주식범죄는 주가조작을 미끼로 주식매매를 하지만 주식 자체를 편취해 지급하지 않는 저질적인 범죄가 상당히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더했다.

한편, 피해자들은 "금융감독원과 서울 남부지검이 최근 코로나 사태와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증권범죄합동수사단 해체로 인해 이같은 화이트컬러 범죄에 대한 수사진척 속도가 느려지고 있어 피해가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다"며 조속한 금융당국의 수사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