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4월 부실 PF 사업장 정리 현실화되나
상태바
[기획] 4월 부실 PF 사업장 정리 현실화되나
  • 김수현 기자
  • 승인 2024.03.26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경기 회복 요원…정부, ‘4월 위기설’ 진화 나서
건설·부동산 업계에 ‘4월 위기설’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면서 정부가 사태 진화에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바라본 서울시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 김수현 기자  |  건설·부동산업계에 4월 위기설에 대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27일 전문건설공제조합에 따르면 지난해 보증금 청구액은 전년보다 23.1% 늘어난 2354억원이다. 청구액 규모는 지난 2021년 1531억원에서 2022년 1912억원으로 늘어났다. 최근 3년간 매년 20%가 넘는 증가율을 기록한 것이다.

전문건설공제조합 보증금은 조합원사가 공사대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 각 업체의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 사용된다. 통상 건설 현장 경기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지표로 여겨진다. 보증금 청구가 늘어난 원인으로는 △공사비 상승 △자금 조달 여건 악화 △수주 감소 등으로 건설사들이 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통산팀장은 “그간 건설사들이 우상향에 대한 믿음만으로 리스크를 떠안고 사업을 진행하다가 결국 위기를 맞게 됐다"며 "건설사들이 자체적인 자구 노력을 할 것이고 향후 진행될 사업 역시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업계 일각에서는 PF 대출 만기가 4월에 몰린 만큼 정부가 총선 이후를 기점으로 대대적인 PF발 구조조정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공공연하게 나온다.

정부는 4월 위기설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시장 불안감을 불식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실제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취임 후 처음으로 지난 21일 건설 유관 단체·금융회사·협회 등과 업계 애로·건의 사항 등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 원장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금리와 수수료가 공정과 상식 차원에서 합리적으로 부과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건설업계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건설업계 관계자들은 정상화 추진 사업장에 대해 과도한 금리·수수료를 요구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금융권에서는 다양한 방식의 재구조화 사례를 발굴·추진하고 정상 PF 사업장에 대한 금융공급을 지속할 의사를 전했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도 "4월에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단언했다.

지난 24일 성 실장은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다행히 금리 환경이 전반적으로 상당히 개선되고 있다"며 "기준금리 변경을 포함한 전반적 환경이 변화한다면 더욱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을 나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