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강원 춘천 수열에너지 클러스터 조성···데이터 산업 수도로"
상태바
尹 "강원 춘천 수열에너지 클러스터 조성···데이터 산업 수도로"
  • 이설아 기자
  • 승인 2024.03.11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춘천서 민생토론회…강원‧호남 홀대론 대응 차원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강원특별자치도 춘천 강원도청 별관에서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주제로 열린 열아홉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강원특별자치도 춘천 강원도청 별관에서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주제로 열린 열아홉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설아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강원특별자치도 춘천 강원도청 별관에서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주제로 열아홉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 최근 불거진 강원·호남 홀대론을 종식하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해당 민생토론회에서 춘천에 '강원 수열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데이터 산업 수도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토론회 모두발언에서 "소양강댐 심층의 차가운 물을 데이터센터의 냉방에 활용하고 데워진 물을 인근 스마트팜의 난방으로 재용하는 '강원 수열에너지 클러스터'를 춘천에 조성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강원도 주력산업을 디지털·바이오 기반의 첨단산업으로 재편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첨단산업기지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어 그는 "강원의 데이터 산업 수도로 만들겠다"며 '333 프로젝트'의 조기 성공을 위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333 프로젝트'는 강원에 디지털 산업 종사자 3만명, 디지털 기업 3000개, 매출 300% 성장을 이루겠다는 정부 목표를 일컫는다.

윤 대통령은 민간기업에 토지수용과 토지개발권을 부여하는 '춘천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또 동해·삼척은 미래수소에너지 거점으로 육성하고, 지난해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결정된 강릉에는 올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면 산단 조성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26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키 경기장으로 활용되었던 정선 가리왕산을 산림형 정원으로 조성해 국민관광명소로 재탄생시키겠다고 밝혔다. 인제, 양구, 횡성 등 의료취약지역의 의료기반 개선과 영동지역의 물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지하저류댐 건설 계획도 말했다. 그러면서 GTX B,D 노선의 춘천, 원주 연결과 동서고속화철도의 춘천~속초구간 및 여주~원주 복선전철, 영월~삼척 고속도로 건설의 차질 없는 추진도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강원에서 열린 첫 민생토론회다. 그동안 윤 대통령은 지난 1월 4일부터 3월 7일까지 총 18차례 민생토론회를 개최했고, 이중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8차례가 열렸다. 부산‧대전‧울산‧대구‧경남 창원‧충남‧대구‧인천에서는 각각 1차례 열렸다. 윤 대통령은 5차 토론회를 제외하고 모든 토론회를 직접 주재했다.

이에 따라 강원·호남에서 민생토론회가 개최된 적이 없어 '지역 홀대'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다만 대통령실은 "민생토론회 개최를 요청하는 지역이 매우 많다"며 "해당 지역의 일정, 정책의 준비 정도까지 여러 요인을 고려해 일정을 짠다"고 설명했다. 특정 지역을 일부러 배제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또 이날 강원 민생토론회 개최 이후 근시일 내 나주 혁신도시에서 광주광역시·전라남도 공동 민생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통령실의 설명에도 지역 균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지속해 나온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날 "당면 현안이 다른 광주와 전남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공동 개최 시 민생토론회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시기적으로 많이 늦었을 뿐 아니라 광주·전남만 공동 개최한다면 형평성에 맞지 않고, 광주시민이 원하지 않는 방식임이 분명하다"며 "현재까지 실무 추진 상황을 종합해보건대 (광주와 전남이) 함께할 이유나 과정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