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글로벌 中 디리스킹…韓, 글로벌 밸류체인 구축 기회
상태바
[기획]글로벌 中 디리스킹…韓, 글로벌 밸류체인 구축 기회
  • 신영욱 기자
  • 승인 2024.03.1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지난해 연간 수출액 전년 대비 4.6%↓…미국 등 디리스킹 전략 강화 영향
정치적 요인의 영향 강해지며 기술력에 안정적 환경 갖춘 한국 기업 메리트 상승 기대
미중 투자(CG). 사진=연합뉴스 제공
미중 투자(CG).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 신영욱 기자  |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이 중국에 대한 ‘디리스킹’(De-risking·위험완화)에 나서고 있다. 이 같은 국제 정세는 우리 기업들에게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지난해 연간 수출액은 3조3800억2000만달러로 전년대비 4.6% 감소했다.

이 같은 수출 감소는 미국을 필두로 한 서방 국가로의 수출이 줄어든 영향이다. 특히 지난해 중국은 대러시아 수출액이 큰 폭으로 늘었지만 전체 수출액이 감소했다.

미국은 최근 수년 동안 등 중국에 대한 디리스킹 전략을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022년에는 미국 기술 사용 첨단 반도체 장비, 인공지능(AI) 칩에 대한 중국 수출 포괄적 제한을 발표했다. 또 2023년에는 디리스킹 정책 공식화했다. 미국은 AI용 혹은 슈퍼컴퓨터 및 군사 응용 프로그램 전환 가능 첨단기술에 대한 중국의 접근 차단을 명분으로 내세웠다. 이어 지난해 8월에는 첨단반도체-양자컴퓨팅-AI 등 3개 분야와 관련된 사모펀드 및 벤처캐피털(VC) 자본 투자 규제도 내놓았다.
여기에 올해부터는 EU 역시 중국에 대한 디리스킹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수입 측면에서는 이미 중국 이탈 현상에 속도가 붙고 있다. 영국은 지난해 1월부터 11월 23일까지 수입 국가 순위에서 기존 1위였던 중국이 3위로 떨어졌다. 독일의 경우 2023년 대중국 수입이 전년 대비 13% 하락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중국에 대한 디리스킹 정책이 우리나라 기업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정치적 요인이 경제적 의사 결정에 주요하게 작용하는 양상이 된 만큼 해외투자자들에게 한국이 갖는 메리트가 높아질 것으로 보는 것이다.  ASLML이 삼성과 손을 잡고 한국에 첨단 반도체 공장 건설을 위해 7억6000만달러 투자에 나선 것도 이 같은 영향이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기존의 경우 인건비 등 비용 측면에서 접근해 한국의 경쟁력이 중국이나 동남아 등에 부족했으나 이 같은 시장 요인 이상으로 정치적 요인의 영향력이 높아지며 상황이 달라진 것이다.

해외 기업 등의 입장에서 보면 우리나라 기업들은 최고 수준의 기술력 동시에 안정적인 환경까지 갖추고 있는 매력적인 파트너가 된 셈이다. 특히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우 현재와 같은 최고 수준 기술력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은 파트너이기도 하다. 이렇다 보니 지난해 우리나라는 187억달러의 기록적인 해외 투자를 유치했음은 물론 327억 달러의 기록적인 투자 약속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해외 투자자들의 투자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분야는 반도체·배터리·선박·자동차 등 첨단 기술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