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보은투자 의혹' 윤경림 전 KT 사장 소환
상태바
檢, '보은투자 의혹' 윤경림 전 KT 사장 소환
  • 이태민 기자
  • 승인 2024.02.05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
윤경림 전 KT 사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태민 기자  |  검찰이 KT 자회사의 현대자동차 관계사 지분을 고가로 매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윤경림 전 KT 사장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용성진 부장검사)는 5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를 받는 윤 전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윤 전 사장을 상대로 자회사인 KT클라우드의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현 오픈클라우드랩) 인수 경위 및 관여 여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KT클라우드는 지난 2022년 9월 차량용 클라우드 업체 스파크 지분 100%를 206억8000만원에 사들인 바 있는데, 정상가보다 지나치게 높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지난해 8월 KT 본사와 KT클라우드, 스파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수사를 본격화했다. 당시 압수수색 영장에는 "윤 전 사장이 백 모 전 KT 전략투자실장, 윤동식 KT 클라우드 대표 등에게 '스파크를 사라'고 지시했다"고 적힌 것으로 전해진다.

이 과정에서 현대오토에버가 개입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현대오토에버는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와 상당한 물량을 거래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말 서정식 전 현대오토에버 대표를 소환조사한 검찰은 지난달 윤동식 KT클라우드 대표, 박성민 전 대표를 소환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윤 전 사장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구현모 전 대표 소환과 사건 처리 방향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업무 : 통신·게임·포털·IT서비스 현장을 출입합니다.
좌우명 : 충심으로 듣고 진심으로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