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소비자 중심 경영 인증 획득…하반기 항공업계 중 유일
상태바
제주항공 소비자 중심 경영 인증 획득…하반기 항공업계 중 유일
  • 박규빈 기자
  • 승인 2023.12.10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 활동 전반서 고객 가치 최우선, 서비스 품질 강화 등 노력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사진 오른쪽에서 네 번째)가 지난 8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진행된 2023년 하반기 소비자 중심 경영(CCM) 인증 수여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사진 오른쪽에서 네 번째)가 지난 8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진행된 2023년 하반기 소비자 중심 경영(CCM) 인증 수여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매일일보 = 박규빈 기자  |  제주항공이 소비자 중심 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획득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8일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2023년 하반기 소비자 중심 경영 인증 수여식'에서 CCM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하반기 인증 기업 중 항공사는 제주항공이 유일하다.

CCM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 및 개선 내역을 2년마다 평가하는 제도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한다. 제주항공은 지난 3월 CCM TF를 발족하고 '우리의 모든 순간, 고객과 함께'라는 슬로건 아래 본격적으로 CCM 체계 구축에 나섰다.

제주항공은 정재필 커머셜본부장을 최고 고객 책임자(CCO, Chief Customer Officer)로 임명하고 기존 고객서비스팀을 고객경영팀으로 변경하며 소비자 중심 경영체계의 기틀을 마련했다.

이후 최고 고객 책임자와 고객경영팀을 중심으로 전략·안전·정보 보호·운송·객실·영업 등 15개 부서로 구성된 CCM TF는 약 9개월 간 △고객 부문 △임직원 부문 △협력사 부문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CCM TF는 전사적인 소비자 중심 경영 내재화에 집중했다. 저비용 항공사(LCC)는 서비스 품질이 낮다는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CCM 매뉴얼을 제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객실 승무원·지점 총괄 직원·자회사인 제이에이에스(JAS)·협력사 운영 고객 센터 등 대고객 접점 임직원의 서비스 교육을 강화했다.

또 제주항공은 소비자의 개인 정보 보호·관리에도 집중하며 관련 시스템을 강화한 결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2년 연속 '정보 보호 투자 우수 기업'에 선정됐다. 앞서 제주항공은 2015년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국제표준 정보보호 인증인 ISO/IEC 27001 인증을 취득했으며, 2014년부터 국내 정보보호 인증인 ISMS를 취득해 유지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차별화 된 고객 서비스 전략으로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나아가 진정성 있는 ESG경영을 지속하며 사회 책임 경영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