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협회-산업통상자원부, 韓-美 바이오 민간외교 주도
상태바
한국바이오협회-산업통상자원부, 韓-美 바이오 민간외교 주도
  • 이용 기자
  • 승인 2023.06.09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USA 2023 韓-美 라운드 테이블에서 기업 간 협력 본격 논의
한-미 라운드 테이블 참석자 단체 사진. 사진=한국바이오협회

매일일보 = 이용 기자  |  한국바이오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으로 7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이하 바이오 USA 2023)에서 한-미 라운드테이블을 개최, 한-미 양국의 바이오 기업 간 간담회를 열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지난 4월 한-미 정상회담 시,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의 주관으로 한-미 양국 바이오산업 대표단체인 한국바이오협회(KoreaBIO)와 미국바이오협회(BIO) 간 체결했던 MOU의 후속 조치로, 헬스케어, 식량, 에너지 등 바이오산업 전반의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동맹국들과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추구하며 바이오 경제 활성화에 나선 미국의 행보를 적극 활용해, 양국 바이오산업 간 공동 연구, 생산, R&D 및 시장정보 공유 등을 위한 협업방안 및 양 협회 회원사 간 파트너십 활성화 방안 등이 논의됐다.

또 소부장, 원료의약품(API) 공급, 의약품 제조(CDMO)를 위해 양국 정부가 지원해야할 정책 및 양국 기업의 상호 시장 진출을 위해 완화가 필요한 정책 규제 등을 논했다. 특히, 글로벌 공급망 이슈에의 공동 대응과 관련한 세부 논의를 주고받는 등 현재 양국의 최대 관심사가 반영됐다.

한국 측은 김성열 산업통상자원부 상무관 및 고한승 한국바이오협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바이오에피스, SK바이오팜, 셀트리온, 아미코젠, 휴온스 관계자들이 참석했고, 미국 측은 미국바이오협회의 Nancy S. Travis 부회장을 비롯한 임원진 및 미국바이오협회의 회원사인 Merck, CEBR, Bristol Myers Squibb, CEPI, Technology Innovation Agency, PhRMA의 관계자가 다수 참석했다.

오늘 논의를 통해, 양국 바이오 업계 간 협력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나선다. 바이오 USA에서 한국관을 앞으로 지속 운영하게 되며, 협회가 주최하는 바이오컨벤션인 BIX(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에 미국바이오협회(BIO) 대표가 개막식에서 축사를 진행하고, ‘BIO Debriefing’ Session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양국 협회는 기업 간 협력을 넘어서는 바이오 민간외교로 격을 높여나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