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선관위 국정조사 합의…21일 본회의서 '계획안' 승인
상태바
여야, 선관위 국정조사 합의…21일 본회의서 '계획안' 승인
  • 염재인 기자
  • 승인 2023.06.08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녀 특혜 채용 의혹·북한 해킹 은폐 의혹 모두 포함
다음 주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및 특위 구성 논의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선관위 국정조사 실시 합의 내용 등에 대해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선관위 국정조사 실시 합의 내용 등에 대해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염재인 기자  |  여야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녀 특혜 채용 의혹 및 북한발 선관위 해킹 시도 의혹과 관련해 국회 국정조사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관련해 여야는 다음 주 중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뒤 오는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조사계획서를 승인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특별위원회 또한 구성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이양수,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는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수석부대표는 "국회는 선관위 인사 비리, 북한 해킹 은폐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한다"며 "다음 주 중 조사요구서를 제출하고 그 다음 주 본회의(21일)에 승인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범위와 내용을 협상하느라 발표가 늦어진 감이 있지만, 하루에 몇 번씩 만나며 조율하고 이야기를 나눴다"고 덧붙였다. 

송 원내수석부대표는 "애초에 다음 주까지 관련된 절차를 진행한다는 것에는 어느 정도 의견 일치가 있었는데, 여러 상황을 좀 더 조율하느라 시간이 걸렸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회는 후쿠시마 특위를 구성하고 청문회를 개최한다"며 "다음 주 중 특위 구성안을 본회의에 제출하고 의결을 거쳐 이후 특위 의원을 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관위 국정조사와 후쿠시마 청문회 특위 위원장은 각각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맡는다. 세부적인 인적 배분은 향후 조사계획서 등에 담기로 했다. 

당초 여야는 선관위 국정조사 범위와 관련해 입장 차를 보이면서 본회의 이전 합의에 제동이 걸렸다. 국민의힘은 선관위 문제 전반으로 범위를 확장해야 주장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조사에는 동의하면서도 노태악 위원장 사퇴 등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전방위적 조사가 아닌,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집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선관위 국정조사 범위에 대해 "제한 없이 들여다보고 싶은 욕심은 있었지만 채용비리 문제가 가장 크게 대두됐고, 해킹 문제도 상당히 큰 문제이기 때문에 그 두 가지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여야가 선관위 국정조사에 전격 합의하면서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및 특위 구성 논의 등 이후 절차도 순항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여야는 선관위 국정조사 특위와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 특위 구성을 위한 논의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