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노인임플란트, 주의사항과 적합한 치과 찾는 방법은
상태바
[인터뷰] 노인임플란트, 주의사항과 적합한 치과 찾는 방법은
  • 이용 기자
  • 승인 2023.06.08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휘서 아이디치과 노원역점 프로닥터(보철과 전문의)<br>
문휘서 아이디치과 노원역점 프로닥터(보철과 전문의)

매일일보 = 이용 기자  |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며 임플란트치과를 찾는 노인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치료 시 고려할 점과 적합한 치과를 찾는 방법에 대한 기준을 문의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아이디치과 노원역점의 문휘서 프로닥터(보철과 전문의)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임플란트란 무엇인가?

A. 임플란트는 충치, 치주질환, 사고 등으로 상실된 치아를 대신해 사용하는 인공치아를 말한다. 충치나 치주질환이 심할 때는 치아를 발치하게 된다. 이때, 발치 부위의 치주골에 인공치아인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보철을 수복해 치아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도록 돕는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하기에 치아의 기본적인 기능을 회복하는 것은 물론 심미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Q. 임플란트 소요 기간은?

A. 치주골이 이상적인 경우 아랫니는 2개월, 윗니는 3개월 정도의 치료 기간이 소요된다. 소량의 치주골 이식 수술이 진행되는 경우 1~3개월 정도가 추가로 소요되며, 광범위하게 뼈 이식이 이루어지는 경우 6개월에서 최대 1년까지 소요된다.

 

Q. 임플란트 수술 시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한가?

A. 건강보험의 적용으로 65세이상임플란트는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만 65세 이상 건강 보험 가입자 본인 또는 피부양자라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어금니, 앞니 구분이 없이 1인당 2개까지 70%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Q. 65세 이상 임플란트 시 고려할 사항은?

A. 65세 이상 노인임플란트의 경우 임플란트뼈이식이 동반되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가 상주하며3차원 CT 촬영이 가능한 의료기관을 통해 치료받는 것을 권장한다. CT 3차원 진단을 통해 임플란트뼈이식시 최적의 경로를 탐색할 수 있어 수술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더불어 수술 후 통증이나 출혈, 붓기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이에 노원 아이디치과는 고령층의 임플란트 수술 후 회복 부담을 낮추기 위해 CT 3차원 진단을 통한 수술을 진행 중이다.

 

 

Q.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참고할 사항이 있다면?

A. 임플란트수술 시 임플란트비용을 고려하는 것보다는 검증된 장비를 사용하며 임플란트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상주하는 치과를 찾는 것을 권장한다. 더불어 임플란트 치료 기간은 일반적인 충치 등의 치료보다 상대적으로 길어 꾸준히 치료받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