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청래 행안위원장' 놓고 내홍 격화…비명계 "비상식적"
상태바
민주, '정청래 행안위원장' 놓고 내홍 격화…비명계 "비상식적"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6.06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청래, '행안위원장직' 고수…"관례 다 깨졌다"
강성 지지층, 청원 서명 '5만명' 넘겨
최재성 "당 늪에 빠지게 해…정 의원 결단해야"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과 박찬대 최고위원이 지난달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과 박찬대 최고위원이 지난달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정청래 의원의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내정 문제로 더불어민주당 내홍이 격화되는 모양새다. 당 원내지도부가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출 기준을 새로 검토하겠다고 밝히자 정 의원은 국회법과 여야 간 합의를 내세우며 '버티기'에 들어가며 박광온 원내대표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비이재명계(비명계)에서는 정 의원이 당을 늪에 빠지게 하고 있다며 행안위원장직 포기를 촉구했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 의원의 행안위원장 선임을 놓고 당내 계파 간 대립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여야는 지난해 행안위원장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을 1년씩 번갈아 맡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달 30일 본회의에서 정 의원의 행안위원장 선출 건 표결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비명계인 기동민·허영 의원 등이 '관례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반대하면서 제동이 걸렸다. 그동안은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 주요 당직이나 장관 등 요직을 지낸 경우는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는 것이 관례였다.

또 당 지도부나 장관을 지내고 상임위원장까지 차지하는 것이 '기득권 내려놓기'라는 당 혁신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것도 '정청래 행안위원장'을 반대하는 주요 근거로 작동했다. 이에 원내지도부는 민주당 몫 상임위원장 선출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 의원은 관례가 이미 깨진 만큼 따를 필요가 없다는 이유로 행안위원장직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정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에 출연해 "우리 당은 장관 출신, 원내대표 출신도 다 상임위원장을 했다"며 "관례는 먼저 다 깨졌다. 정청래가 관례를 깼다고 하는데 저는 관례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고위원을 하면서 상임위원장 한 것은 선례가 없었지 관례가 있었던 건 아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의원은 국회법과 여야 간 합의로 자신의 행안위원장직을 맡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정 의원은 "상임위원장 임기는 국회법 40조에 2년으로 보장한다고 돼 있고, 1년 전에 과방위원장과 행안위원장(당시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을 맞교대한다고 합의했다"며 "합의 사항은 지켜져야하지 않나. 대국민 약속"이라고 했다.

비명계인 박 원내대표에 대한 불만도 쏟아냈다. 정 의원은 "행안위원장 문제는 박 원내대표가 약속을 못 지킨 거다. 의원총회에서 관철을 못 시켰다"며 "제가 약속을 안 지킨 것이 아니라 박 원내대표가 대국민 약속을 못 지킨 거다. 저는 피해자"라고 비판했다. 앞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는 "나는 원내지도부를 믿고 (과방위원장) 사임서도 냈다"며 "완전 뒤통수를 맞았다 완전 속았다. 사임서를 내게 하고 그 후에 손발을 묶어놓고 때린 것 아닌가. 그 부분이 너무 괘씸하다"고 비난했다.

여기에 정 의원이 비명계의 자신의 행안위원장직 선임에 대한 문제 제기를 친명 지도부에 대한 위협으로 받아들이는 점이 사태를 더욱 꼬이게 만들고 있다. 정 의원이 1일 페이스북에 "정청래가 물러나면 다음 타겟팅은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라며 "이재명 지도부의 입술이 되어 잇몸을 보호하겠다"고 이 대표 지지자들에게 호소했다.

그러자 이른바 '개딸'로 불리는 강성 지지자들은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 '정 의원의 행안위원장 내정' 청원을 올리며 '힘 자랑'에 나섰다. 청원에 대한 동의는 6일 오후 2시 기준으로 5만7000명을 넘긴 상태다. 정 의원은 청원 동의가 5만명을 넘자 "국회의원들에게 왕따당해도 당원들과 함께하니 외롭지 않다"고 화답하기도 했다.

반면 비명계에서는 정 의원의 '행안위원장 고수'가 당을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며 자진 사퇴를 주장했다. 친문재인계인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전날 라디오에서 "장관 출신이 상임위원장을 안 하는 이유는 행정부 부처의 수장이었다가 행정부를 견제해야 하는 국회 상임위원장을 하는 게 이게 맞느냐 하는 이치가 있었다"며 "최고위원도 상임위원장을 한다는 것도 이치에 맞지 않는다. 상임위원장, 간사, 예결위 계수조정위원 등은 정말 바쁜 자리다. 상임위가 흔들릴 수가 있다"고 했다.

특히 최 전 수석은 "정 의원 상임위원장 문제는 (당을) 늪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며 "빨리 정 의원이 결단을 내려야 될 문제다. 더 끌면 참 볼썽사나워지고 어려워지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비명계인 이상민 의원도 "이미 장관이나 당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등을 역임한 분은 상임위원장을 피해 왔다"며 "많은 사람에게 당직이든 국회직의 기회를 줘 각각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공정하고 공평하다고 생각해 왔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최고위원인데 상임위원장을 하는 건 저는 관례를 벗어난 것이고 상식적이지 않다"고 반대했다.

민주당은 오는 12~14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 중에 새 상임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