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논란' 김남국, 법사위에서 교육위로 이동…與 "즉각 사퇴하라"
상태바
'코인 논란' 김남국, 법사위에서 교육위로 이동…與 "즉각 사퇴하라"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6.03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수사 개시에 법사위 활동 '부적절' 지적
김기현 "이해할 수 없어…의원직 사퇴해야"
무소속 김남국 의원이 지난달 31일 오후 국회 의원 사무실을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무소속 김남국 의원이 지난달 31일 오후 국회 의원 사무실을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수십억 가상화폐 보유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교육위원회로 소속 상임위를 옮긴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의힘은 "갈수록 태산"이라며 김 의원의 의원직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진표 국회의장은 김 의원을 법사위에서 교육위로 사보임하는 내용의 위원 개선 통지를 각 위원회에 보냈다. 국회 교육위원회 홈페이지에도 김 의원이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기재돼 있다.

기존 무소속 신분이던 민형배 민주당 의원이 비교섭 단체 의원 몫으로 교육위원회에 속해있었지만 민 의원이 민주당으로 복당하면서 교육위원회에는 비교섭 단체 의원 자리가 비어있던 상태였다.

김 의원의 상임위 변경은 검찰의 수사가 개시되면서 수사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법사위 활동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즉각 민주당과 비교섭단체 의원의 상임위 구성 권한을 가진 김진표 국회의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 발대식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도대체 민주당과 국회의장은 무슨 생각을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갈수록 태산이다. 청년들에게, 국민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겠다고 교육위에 배정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지금이라도 당장 의원직을 사퇴해야 하고 민주당은 즉각적인 국회 제명 절차에 협조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최주호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본업을 내팽개치고 코인에만 몰두하던 김남국 의원이 교육정책을 논하는 것 자체가 비교육적일 수밖에 없다"며 "김 의원은 즉각 사퇴하고, 국민들에게 진실한 사과와 성실한 수사 협조를 통해 자신의 발언과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오는 8일 첫 회의를 열고 김 의원의 징계 여부를 논의한다. 다만 김 의원의 출석 여부는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리특위에서 결정한 절차에 따라 성실하게 소명하겠다"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출석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