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이헌정 작가 개인전 ‘A Journey to Return Home’ 개최
상태바
현대카드, 이헌정 작가 개인전 ‘A Journey to Return Home’ 개최
  • 홍석경 기자
  • 승인 2023.06.0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현대카드 제공.
사진=현대카드 제공.

매일일보 = 홍석경 기자  |  현대카드가 서울 이태원의 전시∙문화 공간 ‘현대카드 스토리지(Storage)’에서 이헌정 작가의 개인전 ‘A Journey to Return Home’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헌정은 도예에서부터 출발해 디자인, 건축, 디지털 아트까지 작업 영역을 확장하며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자신만의 세계관을 구축한 독보적인 아티스트다.

그의 작품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파리 장식 미술 박물관(Musée des Arts Décoratifs) 등 주요 박물관과 영화배우 브래드 피트(Brad Pitt), 건축가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 설치미술가 제임스 터렐(James Turrell) 등 유명 아티스트들이 소장할 정도로 전세계적으로 호평 받고 있다.

오는 8월20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이헌정의 다양한 실험과 탐구 과정을 보여주는 작품 20여 점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자연의 이치에 따른 무궁한 변화와 그 사이 우연이 전해주는 감흥, 그리고 그 모든 것을 겸손하게 수용하는 작가의 예술 철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이헌정의 NFT(Non-Fungible Token∙대체 불가능 토큰) 작품인 ‘손끝에서(From the Fingers)’를 최초로 선보인다. 작가는 유약, 가마 등 우연적 요소가 개입되는 도예 제작 과정을 컴퓨터 알고리듬을 바탕으로 무작위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제너레이티브 아트(Generative Art)의 매커니즘과 동일한 맥락에서 접근했다.

관람객이 터치패드에 대고 마치 도예가가 물레 작업을 하듯 손끝으로 원형을 반복하여 그리면, 그 궤적을 프로그래밍해 새로운 디지털 이미지로 제작하고 관객의 디지털 지갑에 소장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전시 종료일이 지나면 이 디지털 작품은 새로운 차원으로 변화한다. 이러한 모든 과정을 통해 관객은 우연성에 의한 창조라는 작가의 세계관을 체험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번 작품은 NFT 거래 플랫폼 ‘콘크릿(KONKRIT)’의 기술 지원과 미디어 아티스트그룹 ‘팀보이드(teamVOID)’와의 협업으로 완성됐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카드 DIVE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