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北 '위성 발사' 계획에 "다양한 도발 가능성 추적·감시"
상태바
軍, 北 '위성 발사' 계획에 "다양한 도발 가능성 추적·감시"
  • 박성현 기자
  • 승인 2023.05.30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참 정례브리핑서 대응 발표
한성근 차장 "한미 긴밀히 공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찰위성 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찰위성 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17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박성현 기자  |  군 당국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 계획과 관련해 "북한이 주장하는 소위 위성 등 다양한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추적·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의 위성 발사 징후를 정확하게 포착해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한성근 합동참모본부 공보차장은 30일 브리핑에서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공조 하에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차장은 북한 군사정찰위성의 성능과 북한 위성 및 로켓에 대한 요격 가능성, 잔해물 수거 등에 대한 질의에는 "군사작전에 관련한 내용이라 구체적인 확인이 제한된다"고 했다.

앞서 북한은 5월 31일부터 6월 11일 사이에 위성을 발사할 계획이라고 전날 국제해사기구(IMO)에 통보했다. 또한 북한 군부 2인자인 리병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은 "오는 6월에 곧 발사하게 될 우리의 군사정찰위성 1호기와 새로 시험할 예정인 다양한 정찰수단들은 날이 갈수록 무모한 침략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놓고 있는 미국과 추종 무력들의 위험한 군사행동을 실시간으로 추적, 감시, 판별하고 사전 억제 및 대비해 공화국 무력의 군사적 준비태세를 강화하는 데서 필수 불가결한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4월 안에 준비를 완료할 것이라고 밝힌 북한의 국방 과업을 시행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이다.

북한의 위성 발사 계획에 일본도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실제로 일본 영역에 낙하할 우려가 있을 경우에는 요격을 포함한 필요 조처를 할 것"이라며 "미사일이 발사되면 정보를 입수해 신속하게 발표하고 미사일이 영역에 낙하하거나 상공을 통과할 가능성이 있으면 해당 지역을 대상으로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을 통해 경보를 발령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공위성 발사에는 탄도미사일에 사용되는 것과 거의 같고 호환성이 있는 기술이 쓰인다"며 "북한이 부르는 호칭과 관계없이 이번에 예정된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쓰노 장관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며 "일본 정부는 한국, 미국 등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의 도발 행위 자체와 안보리 결의 준수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