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리병철 "군사정찰위성, 6월 발사…美 군사행동 실시간 감시"
상태바
北 리병철 "군사정찰위성, 6월 발사…美 군사행동 실시간 감시"
  • 박성현 기자
  • 승인 2023.05.3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중앙통신, 부위원장 발언 통해 발사 일정 공개
"美 공중정찰 자산의 작전반경…주변국에도 위협"
"국가 자주권과 안전 수호 위한 중대한 사명 수행"
북한 김정은 국무 위원장은 지난 16일 딸 주애와 함께 '비상설 위성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고 위원회의 '차후 행동계획'을 승인했다고 조선중앙TV가 17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6일 딸 주애와 함께 '비상설 위성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고 위원회의 '차후 행동계획'을 승인했다고 조선중앙TV가 17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박성현 기자  |  북한 군부 2인자인 리병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6월에 곧 발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 정찰자산의 상시적인 감시 활동을 비판하면서 군사정찰위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30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리 부위원장은 "오는 6월에 곧 발사하게 될 우리의 군사정찰위성 1호기와 새로 시험할 예정인 다양한 정찰수단들은 날이 갈수록 무모한 침략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놓고 있는 미국과 추종 무력들의 위험한 군사행동을 실시간으로 추적, 감시, 판별하고 사전 억제 및 대비해 공화국 무력의 군사적 준비태세를 강화하는 데서 필수 불가결한 것"이라고 했다. 이는 한미 연합·합동화력격멸훈련과 미 전략 핵잠수함(SSBN)의 한반도 전개 계획, 31일 우리나라가 주최할 예정인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이스턴 앤데버23' 등을 비판하면서 정찰위성 발사의 명분으로 삼은 것이다.

리 부위원장은 "조선 반도 지역에 전개돼 행동하는 미군의 공중정찰 자산들의 작전반경과 감시권은 수도 평양을 포함한 공화국 서북부지대는 물론 주변 국가의 중심 지역과 수도권까지 포괄하고 있다"며 "이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주변 국가들에 있어서 심각한 위협으로 된다"고 설명했다. 주변 국가인 중국과 러시아를 언급하면서 북중러 대 한미일 간 대립 구도를 부각시키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그는 "우리는 현재 직면한 위협과 전망적인 위협들을 전면적으로 고찰하고 포괄적이며 실용적인 전쟁 억제력 강화 활동을 보다 철저한 실천으로 행동에 옮겨나갈 것"이라며 "국가의 자주권과 안전을 믿음직하게 수호하기 위한 자기의 중대한 사명을 책임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앞서 북한은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전날 국제해사기구(IMO)에 통보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성명을 통해 "북한이 역내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을 예고한 것에 대해 강력히 경고하며 불법적 발사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며 "만일 북한이 끝내 발사를 강행한다면 그에 대한 응분의 대가와 고통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북한의 소위 위성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일체의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심각한 위반"이라며 "어떠한 구실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명백한 불법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서 리 부위원장이 처음으로 발사시기를 직접 발표하면서 한반도 정세는 더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