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경영 수업 받는 오너家 CEO 꿈나무들
상태바
[기획]경영 수업 받는 오너家 CEO 꿈나무들
  • 박규빈 기자
  • 승인 2023.05.29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경험 쌓아 임원 승진…공장 근무 등 실력 검증
장선익 동국제강 전무·신유열 롯데케미칼 일본지사 상무. 사진=매일일보 박규빈 기자·롯데그룹
장선익 동국제강 전무·신유열 롯데케미칼 일본지사 상무. 사진=매일일보 박규빈 기자·롯데그룹

매일일보 = 박규빈 기자  |  재계 전반에서 세대 교체가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경영권을 이어받기 위해 오너가 3·4세들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구본준 LX그룹 회장의 장남 구형모 LX홀딩스 부사장은 2014년 LG전자 경영기획팀 대리로 입사했다. 이후 일본 법인에서 지내며 경영 전략·사업 아이템 발굴 등을 맡았다.

LX그룹은 2021년 5월 LG그룹으로부터 분리됐다. 이 과정에서 그는 LX홀딩스 상무로 입사했고, 10개월만인 지난해 3월 전무로 승진했다. 같은해 12월에는 현 직급인 부사장에 올랐고, 서동현 LX판토스 상무와 경영 컨설팅을 업태로 하는 LX엠디아이(MDI)의 각자 대표를 맡게 됐다.

이곳은 업무 환경 혁신·미래 인재 육성을 담당하는 회사로, 구 부사장은 대표이사로서의 경영 능력을 검증받는 단계에 서있다.

장선익 동국제강 전무는 2007년 전략경영실 사원급으로 입사했다. 이후 17년 간 미국과 일본 법인, 법무팀, 전략팀 등을 경험하며 현재의 자리에 올랐다. 임원으로 데뷔한 시점은 2016년으로, 여타 기업 오너가 대비 오랜 기간 수련해 '바닥부터 시작했다'는 수식어가 어울리는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 그는 대리·과장 등 실무 직급을 달아본 경험이 있고, 심지어 인천 공장 현장에서 근무하기도 했다. 이후 현직인 구매실장이 됐다. 

이사진에 이름을 올림과 동시에 동국제강은 '비전팀'을 구성해 장 전무에게 운영을 맡겼다. 회사의 미래 경영자로서 중장기 프로젝트를 구상해보라는 의미로, 경영 수업을 위한  조직이었다는 게 재계 중론이다.

경영전략팀장으로서 장 전무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에 대한 계획을 수립했고, 이에 따라 2021년 '컬러 비전 2030'을 내놓기도 했다.

신유열 롯데케미칼 일본지사 상무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장남으로, 재일 교포 3세다. 2008년부터 2020년까지 노무라 증권에서만 12년 간 근무한 경력을 보유한 그는 2020년  ㈜롯데 유통기획부 리테일 담당 부장으로 입사했다. 이후 일본 롯데홀딩스 영업전략부장을 역임한 바 있고, 지난해 5월 현 직급으로 올라섰다.

유통 부문을 중심으로 경영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신 상무가 백화점·마트·호텔 사업에서의 역량을 쌓아갈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