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자격시험 답안지 파쇄…‘부실 관리’ 공단, 재시험 부여에도 비판 여전
상태바
국가자격시험 답안지 파쇄…‘부실 관리’ 공단, 재시험 부여에도 비판 여전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3.05.23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인계 과정서 착오…609명 내달 추가시험
채점 안한 609명 답안지 파쇄, 질문 받는 어수봉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어수봉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이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지난달 23일 서울 은평구 연수중학교에서 시행된 '2023년도 정기 기사·산업기사 제1회 실기시험' 답안지 파쇄사고와 관련한 사과문 발표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김민주 기자  |  미채점 국가자격시험 답안지가 공공기관의 실수로 파쇄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시험의 공정성·형평성 등의 문제를 놓고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3일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서울 지역 ‘2023년 정기 기사·산업기사 제1회 실기시험’ 시험장 가운데 한 곳인 서울 은평구 연서중학교에서는 건설기계설비기사 등 61개 종목의 수험자 609명이 시험을 봤다.

시험 종료 직후 공단 서울서부지사에는 16개 시험장의 필답형 답안지를 담은 18개 포대가 옮겨졌다. 답안지는 모두 금고에 보관해야 하는데, 18개 포대 중 17개만 입고됐다. 누락된 연서중에서 응시한 수험자들의 답안지 포대는 채점센터로 옮겨지지 않고 파쇄됐다.

연서중 시험지는 직원의 실수로 금고 옆에 있는 창고로 옮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튿날인 지난달 24일 금고 안의 답안지는 다른 지역에 있는 채점실로 보내졌다. 채점실 관계자는 답안지 중 누락된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사고 발생 사실이 확인된 시점도 시험을 치른 지 한 달 가까이나 흐른 지난 20일이다. 결국 본격적인 채점을 시작한 이후에야 사고 사실이 드러났다. 609명의 수험자 답안지는 이미 파쇄된 뒤였다.

전국에서 시험을 본 15만1797명 가운데 609명은 시험을 다시 한 번 치루게 됐다. 공단은 609명 전원에게 개별 연락해 사과하고 후속 대책을 설명할 예정이다.

공단은 수험자의 공무원시험 응시 등 자격 활용에 불이익이 없도록 내달 1∼4일 추가시험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당초 예정된 기사·산업기사 정기 1회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일(6월 9일)에 시험 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내달 1∼4일 시험을 볼 수 없는 수험자는 내달 24∼25일에 치를 수 있다. 이들에 대한 합격자 발표는 내달 27일 이뤄진다.

공단은 각기 다른 6번의 시험 문제를 다시 출제해야 한다. 각각의 시험 난이도를 어떻게 조절할 것인지와 이미 시험을 정상적으로 치른 15만여 다른 수험자들과 형평성을 어떻게 맞출지 등의 문제가 남았다.

내달 중순으로 예정된 다른 시험에 이번에 문제가 된 시험의 자격증을 제출할 계획이었지만 개인 사정상 내달 1∼4일에 재시험을 볼 수 없는 상황을 가정할 수도 있다.

대규모 소송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단은 609명에게 교통비 등을 지원하고, 추가 보상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들 중 재시험을 보지 않는 사람에게는 수수료를 전액 환불한다.

공단은 책임자를 문책하는 등 엄중히 조치하고,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국가기술자격 시행 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재점검하기로 했다.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단순한 사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날선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날 국민의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수험생 609명의 미채점 답안지를 파쇄한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어수봉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이 사퇴로 책임을 져야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작년 7월에는 공단 주관의 세무사 자격시험이 부실하게 채점됐다는 감사원 공익감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