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국의 늪' 빠진 민주…지지율 급락에 이재명 리더십 '휘청'
상태바
'남국의 늪' 빠진 민주…지지율 급락에 이재명 리더십 '휘청'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5.23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쇄신의총·윤리특위 제소 등에도 2030 지지율 하락
비명계, '이재명 리더십' 직격…"단호하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김남국 의원의 '수십억 가상화폐 보유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쇄신 의원총회과 전격적인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로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지지율 급락하고 있다. 그러자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비이재명계(비명계) 비토가 커지면서 이 대표 리더십이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는 형국이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23일 페이스북에 올린 노무현 전 대통령 14주기 추도사에서 "민주당을 둘러싼 위기 앞에 겸허했는지 철저하게 돌아봐야 한다"며 "높은 도덕성은 민주당의 정체성이다. 도덕성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엄격한 잣대로 자기 개혁을 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최근 '코인 논란'에 대한 당의 조처에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너무 도덕주의가 강하다'고 불만을 드러낸 데 대한 반박으로 풀이된다.

당 지도부가 '도덕성 회복'을 천명하고 쇄신 의총, 자체 진상조사, 윤리특위 제소 카드까지 꺼내 들며 소위 '남국의 늪'에서 벗어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지지율 하락세는 심각한 수준이다.

전날(22일) 리얼미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 조사 대비 4.6%p나 빠져나가며 42.4%로 떨어졌다. 국민의힘은 2.2%p 오른 38.5%로 양당 간 격차는 3월 2주 차 이후 10주만에 오차범위(95%±2.0%p)내로 좁혀졌다. 4.6%p 하락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가장 큰 낙폭이다.

특히 '공정'에 민감한 2030세대와 당 지지 기반인 호남에서의 민심 이반이 두드러졌다. 광주·전라 지역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2.6%p가 하락했고 20대와 30대에서는 각각 12.9%p, 8.5%p가 하락했다. 그 외 대전·세종·충청(9.8%p), 부산·울산·경남(6.3%p), 대구·경북(5.9%p), 인천·경기(4.6%p) 등의 지역에서 모두 지지율이 떨어졌다(5월15일~19일, 전국 성인 남녀 2504명, 응답률 3.2%, 그밖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2030세대가 코인 투자를 몇 안 되는 '계층 상승 사다리'로 여기는 상황에서, 기득권인 현역 국회의원이 의정 활동을 하면서 큰 수익을 냈다는 점이 큰 실망감으로 작용했다는 게 정치권의 지배적 분석이다. 또 이 대표의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당 지도부가 김 의원을 온정주의로 감싸는 모습은 호남이 지지를 거둬들이는 결과를 불러온 것으로 보인다.

당 지지율에 '빨간불'이 들어오자 즉각 비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 리더십에 근본적 원인이 있다는 목소리 터져 나왔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의 면전에 "기민하지도 단호하지도 못했다"고 직격했다. 고 최고위원은 "(강성 지지층이) 코인 사태 문제를 지적하는 이들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며 윽박질렀다"며 "민주당은 국민이 아닌 민주당을 살리는 일에만 전념하고 있는 것만 같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의 미온적 대응과 친명계 강성 지지층의 과도한 김 의원 감싸기를 지적한 것이다.

친문재인계인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역시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 인터뷰에서 "민주당의 제일 큰 문제는 리더십"이라며 "당에서 대응을 잘못해 (사태가) 커졌다. (당 지도부가) 처음에 김남국 의원의 해명에 내맡겨 놓은 것이 잘못"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사법 리스크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 당 대표 나오지 말았어야 한다"며 "사법 리스크에 따른 상황적 한계, 압박, 어려움이 있어도 당 대표로서 발휘해야 될 리더십이 있는데 후자의 한계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많이 아쉽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