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초가' 김남국…국민의힘 "합당한 징계해야", 비명계 "이재명이 끊어내야"
상태바
'사면초가' 김남국…국민의힘 "합당한 징계해야", 비명계 "이재명이 끊어내야"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5.2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재옥 "남국 수호' 여론 편승하면 국민 분노에 휩쓸릴 것"
민주, '입법 로비 청문회' 제안…국민의힘 "물타기용"
비명계 "강성 팬덤 영향으로 당이 '남국의 늪' 빠져"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지난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지난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국민의힘이 수십억원대 가상화폐 보유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제명'을 거론하며 맹공을 퍼붓고 있다. 민주당은 김 의원의 가상화폐 투자 의혹 중 제기된 P2E(Play to Earn) 게임 업체의 국회 입법 로비 의혹에 대한 청문회 개최로 맞불을 놓고 있지만, 사태 수습을 위한 뾰족한 대책 마련이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당내 비이재명계(비명계)는 친이재명계(친명계) 핵심이었던 김 의원을 고리로 이재명 대표 거취 결단까지 촉구하고 있어 자칫 이 대표의 리더십이 통째로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의원은 제대로 된 해명도, 진상을 밝힐 자료 제출도, 본인이 약속한 코인 매각도 하지 않고 잠적한 상태"라며 "몸을 숨겨서 국민의 대대적인 비난을 피해 보려는 모양인데, 오직 진실만이 국민의 분노를 누그러뜨릴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민주당을 향해서는 "김 의원 탈당으로 손을 털었다고 생각하거나 강성 지지층의 '남국 수호' 여론에 편승하면 국민적 분노에 김 의원과 함께 쓸려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할 일은 '코인게이트' 진상 규명에 협조하고 신속히 김 의원에게 합당한 징계를 내리는 것"이라며 "여론에 등 떠밀려 늑장 제소를 해놓고도 검경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느니 하면서 시간만 끌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기현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을 다시 거론하고 나섰다. 김 대표는 "이재명 대표는 왜 김남국 의원직 제명에 나서지 않나. 켕기는 것이 있나"라며 "'도원결의'를 능가하는 '코인결의'로 김 의원 구하기에 여념이 없는 이 대표도 김남국에게 살짝 도망할 뒷문을 열어주고 숨어버릴 생각일랑 버리시라"고 꼬집었다. 이어 "징계안의 국회 본회의 직회부를 통해 김 의원 제명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 17일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한 후 자체 진상조사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 없이 별다른 다음 스텝이 없는 상황이다. 대신 김 의원 가상화폐 논란과 함께 불거진 P2E 게임 업체의 국회 입법 로비 의혹에 대해 국회 청문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국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위원장인 홍익표 민주당 의원은 지난 21일 "문체위는 게임산업과 관련된 상임위라는 점에서 이번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국회법 제65조에 따라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를 실시하려 한다"며 "여야 간사님과 위원들의 뜻을 모아 6월 중으로 청문회를 실시해 입법 로비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고 게임산업의 건전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힘은 '김남국 코인 의혹'을 '입법 로비 의혹'으로 국면 전환을 시키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깔린 제안이라며 일축했다. 문체위 여당 간사인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김 의원을 증인으로 불러 '김남국 청문회'를 추진하시겠다는 것인지 묻는다"며 "그렇지 않다면 김남국 검찰 수사를 물타기·방해하려는 불순한 의도를 숨긴 일방적 주장을 한 것으로 일고의 가치가 없는 제안"이라고 반발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어이없는 '갑툭튀' 청문회 제안"이라며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 민주당의 '김남국 구하기', '검찰 수사 방해하기'인 것"이라고 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김 의원이 저지른 부정부패를 마치 업계의 물량 공세, 로비로 인한 것인 양 교묘히 본질을 비틀었다"며 "청문회를 한다면 김 의원이 직접 증인으로 채택된, 수상한 자금 흐름에 대한 진상규명부터 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여기에 수면 아래로 내려갔던 친명·비명계 간 갈등도 김 의원에 당 지도부의 늑장 대응으로 재점화되는 분위기다. 김 의원에 대한 당의 윤리특위 제소가 늦어지면서 사태가 지금처럼 악화된 데는 최측근인 김 의원에 대한 이 대표의 온정주의적 태도가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 비명계 인사인 이원욱은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당이) '남국의 늪'에 빠졌다. (이 대표 팬카페) 제명이네 마을의 주요 공지 글 제목이 '김남국 의원 힘내세요'라고 돼 있다. 그 정도로 민심과 동떨어진 모습"이라며 "김 의원에 대한 당의 대처에 누가 '진정성 있다'고 이야기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가 이 문제를 끊어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조국의 강에서 건너지 못하는 이유가 당시 강성 팬덤의 영향이 컸던 것처럼, 지금 김남국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