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40억대 이체’ 김남국, 소명 못 해 의혹 키웠다
상태바
‘하루 40억대 이체’ 김남국, 소명 못 해 의혹 키웠다
  • 이보라 기자
  • 승인 2023.05.18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한 이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보라 기자  |  거액의 코인 논란이 불거진 무소속 김남국 의원이 지난해 초 이상 거래 문제가 처음 불거졌을 당시 경위를 명확히 소명하지 못하면서 의혹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시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김 의원의 전자지갑에서 하루에만 40억대 코인이 오간 데 대해 소명을 요구했지만 석연찮은 소명 탓에 금융정보분석원(FIU) 신고로 이어진 것 아니냐는 것이다.

18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해 1월31일 빗썸 전자지갑에서 업비트로 위믹스 코인 62만개를 이체한 뒤 이 중 57만7000여개를 카카오의 전자지갑 클립으로 보냈다. 당시 위믹스 가격이 개당 7000∼8000원 사이였던 점을 감안하면 하루에만 43억∼49억원 상당의 코인이 이체된 셈이다. 그는 2월14일에도 빗썸에서 업비트를 거쳐 클립으로 위믹스 23만여개를 이체했다. 약 16억∼18억원 규모다.

이렇게 빗썸에서 업비트로, 업비트에서 클립으로 이동한 위믹스 코인만 80여만개에 이르자 업비트는 이 거래가 비정상적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비트에서 지난해 1월11일부터 거래되기 시작한 위믹스 코인이 한 달도 되지 않아 수십억원어치가 오가는 것도 이상 징후로 읽힌 것으로 보인다. 업비트는 자체 이용약관에 따라 이상 거래로 의심될 경우 출금을 제한하고 회원에 자금 출처 등 입출금에 대한 소명을 요청한다.

담당 부서는 이를 검토 후 입출금 제한을 해제할지 여부를 판단하는데 업비트가 결국 FIU에 신고한 것으로 미뤄보아 당시 김 의원의 소명에 명쾌하지 않은 대목이 있었을 것으로 업계는 추측하고 있다. 업비트가 FIU에 이상 거래를 보고한 건 같은 해 3월로 알려져 있다.

김 의원이 코인을 이체하는 과정에서 빗썸에서 클립으로 바로 보내지 않고 업비트를 거친 데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된다. 업비트가 거래 경위와 자금 출처에 대해 소명을 요구하고 출금을 막자 클립으로 옮겼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거래소가 요구한 1차 소명부터 막히면서 FIU에 신고됐고 FIU 역시 ‘의심 거래’로 판단해 검찰에 관련 자료를 넘기면서 수사가 시작됐다. 검찰은 세 번째 청구 끝에 발부된 압수수색 영장으로 빗썸과 업비트,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에서 김 의원의 코인 거래내역을 확보했다.검찰은 압수한 자료를 바탕으로 김 의원의 코인 투자자금 출처와 자금 흐름 등을 규명하고 있으며 거래소와 연동된 시중은행 계좌도 추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