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우리는 왜 섣부르게 판단하고 어리석게 선택할까 '대니얼 카너먼'
상태바
[신간] 우리는 왜 섣부르게 판단하고 어리석게 선택할까 '대니얼 카너먼'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05.18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다시 읽는 대니얼 카너먼의 행동경제학
컴북스이론총서 '대니얼 카너먼'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오랫동안 경제학자들은 인간을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선택하는 경제적 주체'로 정의해 왔다.

심리학자이자 행동경제학의 창시자인 대니얼 카너먼은 경제학자들의 인간관에 의문을 제기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무언가를 판단하고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성보다 감정에 쉽게 휩쓸리며, 고정관념과 편견에 크게 휘둘리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카너먼이 기존 주류 경제학이 소홀히 살핀 '인간의 비합리성'을 천착한 배경이다.

이 책 <대니얼 카너먼>은 실생활에서 사람들이 섣부른 판단을 내리는 이유, 이때 범하는 오류의 유형을 체계적·실증적으로 규명한 카너먼의 행동경제학을 열 가지 키워드로 살펴본다.

인간 마음의 작동 원리를 꿰뚫는 '빠른 판단'과 '느린 판단' 개념부터, 판단 오류를 일으키는 원인인 편향(bias)과 소음(noise)의 유형, 카너먼에게 노벨경제학상을 안긴 전망이론(prospect theory)의 주요 내용까지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인간이 합리적이기보다 비합리적이라고 전제할 때, 비로소 우리는 섣부르고 어리석은 행동을 단순한 실수로 치부하지 않고 분석적으로 바라보는 눈을 키울 수 있다.

사회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순간의 행동이 모든 것을 뒤바꾸는 지금, 카너먼의 행동경제학은 신중하게 판단하고 선택하는 힘을 길러 줄 것이다.

대니얼 카너먼(Daniel Kahneman, 1934∼ )은 심리학자. 행동경제학의 창시자.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다. 보통 사람들이 판단하고 선택할 때 얼마나 비합리적일 수 있는지, 어떤 오류에 빠지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기존 주류 경제학의 이해 방식을 비판적으로 갱신했다고 평가받는다.

지은이 김종석은 국립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경제학전공 교수이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 워싱턴대학교(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사회현상에 대한 행동경제학 및 미시경제학적 설명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경제이론 및 게임이론, 미시경제학, 행동경제학 등이다.

지은이 강은숙은 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해양행정학과 교수이다. 경북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간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해 공공 정책을 통한 개인 및 사회의 합리성을 높이는 데 관심이 많다. 주요 연구 분야는 환경 정책, 지방자치, 행동경제학 등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