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김남국 논란', 계파 갈등 비화 조짐…'이재명 사퇴' 주장까지
상태바
민주 '김남국 논란', 계파 갈등 비화 조짐…'이재명 사퇴' 주장까지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5.15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쇄신 의총서 '이재명 책임론' 분출
비명계 중심 거취 결단 목소리 커져
이상민 "이 대표 맹종파에 대한 조치 선결돼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수십억 가상화폐 보유 논란' 수습을 위해 6시간이 넘는 쇄신 의원총회를 진행하며 해결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지만 사태를 키운 데 당 지도부의 늑장 대처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여기에 비이재명계(비명계)를 중심으로 한 이재명 대표 '책임론'까지 분출되면서 김 의원 코인 논란이 자칫 계파 갈등으로 비화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열린 민주당 쇄신 의총에서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불만이 터져 나온 것으로 파악된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제1당은 굉장히 규모 있는 정당인데 이런 문제들에 있어 자정능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었다는 비판이 있었다"며 "앞으로는 지도부의 대응이 지금까지 하고 달라야 된다고 하는 주문이 많았다. 더 신속하고 더 엄격해야 된다는 취지"라고 전했다.

이재명 지도부의 사퇴 주장도 제기됐다. 이 원내대변인은 "일부 나왔다. 한두 분 정도가 그런 말을 했다"며 "논의의 초점이 그렇게 흘러가거나 다른 분들이 대거 동조해서 그게 토론의 주제가 되지는 않았다"고만 밝혔다.

특히 비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의 거취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오며 '김남국 코인 논란'이 당내 계파 간 갈등으로도 번지고 있다.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이어 '가상화폐 논란'까지 터지면서 당에 치명적인 악재가 잇달아 터진 만큼 이 대표가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표적인 비명계 인사인 이상민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쇄신을 한다는데 과연 누가 주체이고 누가 대상인가. 쇄신의 대상자가 주체로 나서면 먹힐 수 있을까, 허무맹랑한 일"이라며 "그 결의가 진정하고 실효성이 있으려면 기존의 구조물이고 쇄신의 대상인 이 대표와 그 맹종파에 대한 조치가 선결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허구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역시 비명계인 박용진 의원도 CBS라디오에서 "(의총에서) 한 분은 당 대표 사퇴까지 결단하라고까지 얘기를 하신 분이 계셨다"며 "다른 한 분은 재신임을 어떤 방식으로든 묻고 거기서 힘을 받아서 제대로 돌파하시라는 의미의 말을 했다. 저하고 비슷한 궤였다"고 전했다.

특히 이 대표가 자신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김 의원에 대한 단호한 조치를 내리지 못해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렀다는 지적도 나왔다. '불법적 요소가 없다'며 적극적인 조치를 내놓지 않는 등 이 대표를 비롯한 친이재명계(친명계) 지도부가 초기에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국회 윤리특위 제소는 우리 당이 결정하고 당 대표가 앞장서 얘기할 수 있는 것"이라며 "온정주의를 끊어내겠다고 얘기했는데 여전히 온정주의에 갇혀 있는 것 아닌가. 이 대표가 이 일을 제대로 못 하면 아마 이게 이 대표의 최대 위기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원욱 의원은 "제가 지도부였으면 당장 (김 의원의) 당원권 정지부터 시키고 그다음에 징계 절차를 밟기 시작했을 텐데 일부 최고위원들마저도 나서서 김남국 의원은 아주 가난한 사람이니 깨끗한 사람이니, 이런 얘기를 했다"며 "그런 시간이 계속 늘어지면서 점점 눈덩이처럼 불어난 이런 문제들이 2030(세대)을 떠나게 했던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했다.

반면 친명계는 김 의원 탈당을 당을 위한 '결단'으로 판단하면서 이 대표를 옹호하고 나섰다. 황운하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검찰이 사냥감을 정한 후 게임을 하듯 수사권을 남용하고 특정 언론과 협잡해 프레임을 짜서 한 사람을 공격하면 그 대상이 된 사람은 패가망신을 피할 방도가 없다"고 반박했다.

양이원영 의원도 쇄신의총에서 나온 '이 대표 재신임' 주장에 대해 "본색을 드러낸다"며 "그동안 무슨 일을 하셨다고 그런 말씀을 하시나. 오히려 본인들이 당원들에게 재신임받아야 하는 상황 아닌가"라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