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인터뷰] 박봉래 비상교육 CP “학습 소외되는 학생 없도록…데이터혁신 이끈다”
상태바
[MI인터뷰] 박봉래 비상교육 CP “학습 소외되는 학생 없도록…데이터혁신 이끈다”
  • 김혜나 기자
  • 승인 2023.05.0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의 중심 인물
비상교육 에듀테크 ‘빅데이터’ 혁신
박봉래 비상교육 데이터혁신Core CP. 사진=비상교육 제공
박봉래 비상교육 데이터혁신Core CP. 사진=비상교육 제공

매일일보 = 김혜나 기자  |  “빅데이터의 공통적 속성은 ‘3V’다. 3V는 크기(Volume), 속도(Velocity), 다양성(Variety)이다.”

인공지능(AI)은 빅데이터의 다양성 부분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 데이터의 여러 특성을 추출해 스스로 지능을 구현하는 방식이 비정형 데이터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비상교육의 데이터혁신 Core는 이러한 데이터들이 빠르고 정확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AI를 위해 필요할 때 필요한 데이터를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돕고 있다. AI, 데이터, 플랫폼 등 에듀테크에 첨단 기술을 적용할 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데이터혁신 Core를 이끄는 박봉래 CP는 고려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사 및 AI(자연어처리) 석·박사 학위를 보유한 ‘AI 전문가’다. 창의적 사고를 주제로 고려대에서 다년간 강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IT, 게임 및 AI 관련 특허 20여건을 등록했다는 것에서 그의 창의력을 엿볼 수 있다. 제1회 대한민국 벤처창업대회 대상을 수상했으며, 세계 최초 자동 홈페이지 생성 기술 개발 및 서비스를 탄생시킨 주인공이다.

박 CP는 “비상교육의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이 굉장히 많은데, 데이터혁신 Core에선 해당 데이터를 잘 융합해 더 발전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선 데이터 체계가 깔끔하게 정리가 되고,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고, 누구나 쉽게 요약·분석할 수 있어야 우리의 재산인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데이터를 ‘잘’ 사용하는 예시로는 “수학 디지털 교과서를 제작할 때, 이전에는 단순히 전문성만 가지고 기획을 했다면 이제는 데이터를 토대로 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향후 개선해야 할 점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이는 데이터가 제대로 세팅돼야 가능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상교육은 최근 교육부가 내세운 ‘디지털 교육 혁신’에도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디지털 교과서 도입 초기부터 지금까지 매년 약 150억원을 에듀테크에 투자해왔다. 교육부는 오는 2025년부터 공교육 현장에 AI 디지털교과서를 학교에 도입할 계획이다.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진단한 뒤, 격차를 해소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 CP는 이에 대해 “AI 교과서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소외되는 학생이 없게 하는 것”이라며 “학습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으려면 학생에게 딱 맞는 문제나 동영상 등 학습 자료를 제공해야 하고, 비상교육은 여기서 나아가 학생에게 알맞은 학습 환경까지 맞춰주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학생 개개인마다 다른 학습 수준과 선호하는 학습 형태, 취향까지 맞춤 제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학습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CP는 마지막으로 “데이터 혁신을 통해 수많은 데이터를 누구나 한눈에 요약할 수 있다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시도를 할 것이고, 이미 성공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비상교육은 데이터혁신에 앞장서며 “우리는 남다른 상상과 혁신으로 교육 문화의 새로운 전형을 만들어 모든 이의 행복한 경험과 성장에 기여한다”는 사명에 충실한 길을 걷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