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김포골드라인 발언'에 서울시 "사과하라"
상태바
이재명 '김포골드라인 발언'에 서울시 "사과하라"
  • 최재원 기자
  • 승인 2023.04.25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무부시장 성명 내고 정면반박… "시민고통 편승 사실왜곡"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 사진=연합뉴스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최재원 기자  |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25일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탑승 체험을 하면서 서울시를 비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직격했다.

오 부시장은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이 대표를 겨냥해 “2량 미니 경전철 결정과 운행 개시 당시 김포시장과 경기도지사가 누구였는지 돌아보길 바란다”며 사태 유발 책임에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이 대표가 세상 사람들을 바보로 아는 모양”이라며 “김포골드라인의 가장 큰 문제는 2량 초미니 경전철만 다닐 수 있도록 전철역과 그 구조를 만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면 이러한 결정을 할 당시 김포시장은 민주당 소속이고, 그 미니 전철이 운행을 시작한 지난 2019년 경기도지사가 이재명 대표였다는 사실은 왜 말하지 않는가”라고 물은 뒤 “이 대표는 현 상황에 대해 비판하기 전에 이 사태를 유발한 책임에 대해 사과부터 하기 바란다”고 했다.

오 부시장은 서울시가 김포시와 지난해 11월 11일 5호선 연장(방화역-김포역)에 합의했으며, 김포시 등 수도권 팽창에 따른 교통 수요를 예측하고 5호선 연장 논의를 지난해 6월 지방선거 이후 즉각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 연계를 김포시와 지속 협의하고 추진 중”이라며 “하지만 이 대표는 시민 고통에 편승해 인기를 끌려는 가벼움과 그 고통에 숟가락을 올리는 것을 넘어 사실 왜곡까지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작심 비판했다.

오 부시장은 “서울을 생활권으로 두고 있는 김포시민들의 교통불편을 두고 벌어진 혼란이라 서울시는 정치 공방을 최대한 자제해 왔다”며 “하지만 오늘 이 대표의 전철 탑승 전후 발언은 서울시는 물론 수도권 시민들의 마음을 왜곡하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김포골드라인을 탑승한 뒤 취재진에 “근본적인 해결책은 5호선 연장인데 서울시에서 관계없는 건설 폐기장 이전 문제를 연계시키는 게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시의 발목잡기·지연’ 프레임을 연상시키는 듯한 발언에 시는 설명자료를 내고 건설폐기물처리장(건폐장) 이전은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며, 노선계획과 관련해선 인천과 김포 간 이견부터 해소되면 서울은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